농무부(USDA) 산하 인간영양연구센터 (HNRCA)의 연구원들은 블루베리와 기타 40가지 갓 딴 신선한 과일 및 야채를 비교 연구한 결과, 블루베리의 산화방지 기능이 최고로 기록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산화방지제는 암과 기타 노화 관련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유리기(遊離基)”라고 하는 신진대사의 해로운 부산물을 중성화해 줍니다. 이처럼 블루베리가 몸에 이로운 것은 블루베리 안에 들어 있는 안토시안 - 블루베리의 파란색을 구성하는 색소 – 의 역할이 매우 큰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산화방지에 대한 보다 자세한 자료를 보려면 를 클릭해 주십시오.
블루베리의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푸드네비게이터닷컴 (foodnavigator.com) 에 따르면 블루베리에서 발견된 물질인 테로스틸벤( pterostilbene )이 “특히 기존 약품이 잘 듣지않는 환자들에게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기능식품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개최된 미국화학학회(American Chemical Society) 회의에서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이 논문의 저자인 미 농무부 농업연구청(Agricultural Research Service, ARS) 소속 과학자들은 바키니움 베리에서 발견된 이 물질이 “콜레스테롤 감소 기능을 통해 비만과 심장병 퇴치의 강력한 무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그네스 리만도가 이끄는 이 연구진은 또한 “이 물질은 암 퇴치 효과의 가능성도 보였다”고 덧붙였습니다. 레스베라트롤과 피세아타놀의 존재도 연구한 이 논문의 초록은 농업연구청( ARS )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논문의 기술 초록에 의하면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암 예방효과를 보이는 천연 스틸벤계열 물질은 블루베리의 건강 효과를 늘려줄 것”이라고 합니다
질병예방 –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심장 질환, 발작의 원인이 되는 “해로운” 콜레스테롤의 형성량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의 산화방지제가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노화방지: 또 다른 농무부(USDA) 산하 인간영양연구센터 (HNRCA) 실험실에 소속된 신경 과학자들은 블루베리를 실험용 쥐에게 먹인 결과 노화에 따른 정신적 손상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는 점을 밝혔으며 이 결과를 인간에게 적용할 경우 보다 큰 의미를 갖게 될 것입니다. 앞서 밝힌 바와같이 블루베리의 높은 산화방지 활동력이 노화방지 효과와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자료)
요로감염증(尿路感染症) 방지 – 뉴저지 주립대의 연구원들은 요로의 건강을 촉진시키고 요로감염증의 발생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성분이 블루베리에 들어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이는 블루베리가 박테리아가 요로벽 안쪽 세포에 붙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블루베리와 시력 – 유럽의 다수 연구에서 제시한 증거 자료 따르면, 블루베리의 유럽 쪽 사촌이라고 할 수 있는 빌베리는 시력 개선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는 빌베리의 파란색 색소에 들어 있는 안토시안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안토시안은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블루베리에도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일본의 한 연구에서는 블루베리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참고 자료) 새로운 연구 (작업 중) 건강 및 의학 연구와 관련하여 전세계적으로 블루베리에 대한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현재 진행중인 보다 장래성 있는 연구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민속식물학과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수세기 동안 생리학적인 이점과 미용적 이점을 갖춘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여기에 제시한 목록은 USHBC의 연구 결과로 뒷받침되지 못하는 비과학적인 정보입니다. 그러나, 이 목록을 통해 앞으로의 연구 방향이 제시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문헌 목록: Prior, RL, et. al. J of Agric. Food Chem. 1998, 46:2686-2693 영양 관련 내용 요약 하기 내용은 기능 식품 및 건강 부문에 대해 출판된 연구 자료 일부를 요약한 것입니다.
기능식품이란 무엇인가?
질병 예방 및 치료 효과를 갖고 있어 건강상 유익한 것으로 간주되는 식품 및 식품의 일부. 별도 영양소에서부터 유전학적으로 설계된 “설계 식품”에 이르기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기능식품”이란 용어는 생물 의학의 한 분야인 이 부문에 대해 명칭을 부여하기 위해 1989년 의학혁신재단에서 만들어낸 말입니다. 그 후 ‘기능식품’은 의학-과학 부문 및 식품/의약 산업에서 표준으로 사용하는 어휘가 되었습니다 (의학혁신재단, 1991년). 이와 같은 용어를 널리 받아들여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새로운 범주에 속하는 신제품이 탄생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과 다수의 유럽 국가들은 주로 문화적, 역사적인 믿음에 근거를 두고, 기능식품이 국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확고히 했습니다. 그들은 예방 및 치료 효과를 갖고 있는 자연 식품을 오랫동안 중요하게 생각해 왔으며, 효과에 대한 증거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관련 연구를 더욱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이 부문에 있어서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의학/과학 추세에 발을 맞출 수 있도록 미국의 경제 및 규제 시스템을 갱신하는데 있어서 기능 식품은 그 중심점 역할을 하게 된 것입니다.
유리기 (遊離基) – 산화방지제: 산화방지제는 노화 과정과 관련성이 있는 유리기 및 만성 질환의 피해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Ames, 1993년). 갓 딴 과일 (블루베리) 및 야채에는 비타민 A, C, E 같은 자연 산화방지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일래직산 및 엽산: 작용의 형태에 대해서는 아직 널리 알려진 바가 없지만, 일래직산 및 엽산은 암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래직산 (생물학적으로 가장 활발한 일래직산의 형태는 일래지타닌입니다) 성분은 블루베리와 기타 일부 베리에서 검출됩니다 (Stoner, 1989).
기타 성분: 항균제 스웨덴에서는 어린이들의 설사병을 치료하는데 건조 블루베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Kowalchuk, 1976). 이는 안토시아노사이드 성분 때문인데, 안토시아노사이드는 블루베리에서 검출되는 자연 물질로서 E. Coli (종종 감염과 관련성을 갖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소: 복합적인 건강상의 이점 지난 20년 간 수집된 증거 자료를 통해 고섬유 식품의 이점을 다수를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 (Potter, 1986). 블루베리는 식이섬유의 주요 공급원이며, 블루베리 100g당 식이섬유 2.7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매일 식품 섬유 25g을 꾸준히 섭취할 것을 일반적으로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블루베리에는 여러 가지 성분들이 들어 있는데,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산화방지제, 안토시아노사이드, 박테리아 억제제, 엽산,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일래직산, 엽산, 식품섬유. 블루베리의 성분의 존재 여부 및 활동 형태에 대해서는 앞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출처] 블르베리 효능과 질병 예방 |작성자 아름다움 |